연속 vs 불연속 1 이어 작성한다.
지난 포스터에서 말했듯이, 컴파일 에러를 막더라도 런타임 에러는 막을수 없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|
void main()
{
int i, j;
//int a[4][2] = { {0, 1}, {2, 3}, {4, 5}, {6, 7} };
//동적 할당으로 위의 값처럼 대입
int** a = (int**)malloc(sizeof(int*)*4);
for(i=0; i<4; i++)
{
a[i] = (int*)malloc(sizeof(int)*2);
for(j=0; j<2; j++)
a[i][j] = 2 * i + j;
}
int* b = (int*)a;
for(i=0; i<8; i++)
printf("b[%d] = %d\n", i, b[i]);
}
|
cs |
a는 결국 연속적이지 못하기 때문에, 아래처럼 쓸수 밖에 없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|
void main()
{
int i, j;
//int a[4][2] = { {0, 1}, {2, 3}, {4, 5}, {6, 7} };
//동적 할당으로 위의 값처럼 대입
int** a = (int**)malloc(sizeof(int*)*4);
for(i=0; i<4; i++)
{
a[i] = (int*)malloc(sizeof(int)*2);
for(j=0; j<2; j++)
a[i][j] = 2 * i + j;
}
int** b = a;
for(i=0; i<4; i++)
{
for(j=0; j<2; j++)
printf("b[%d][%d] = %d\n", i, j, b[i][j]);
}
}
|
cs |
다만, b[0], b[1], b[2], b[3]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는 연속적이라서 아래처럼 쓸수 있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|
void main()
{
int i, j;
//int a[4][2] = { {0, 1}, {2, 3}, {4, 5}, {6, 7} };
//동적 할당으로 위의 값처럼 대입
int** a = (int**)malloc(sizeof(int*)*4);
for(i=0; i<4; i++)
{
a[i] = (int*)malloc(sizeof(int)*2);
for(j=0; j<2; j++)
a[i][j] = 2 * i + j;
}
int** b = a;
for(i=0; i<4; i++)
{
int* c = b[i];
for(j=0; j<2; j++)
printf("b[%d][%d] = %d\n", i, j, c[j]);
}
}
|
cs |
공부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 예제가 별로 도움이 안될것 처럼 보일것이다.
조금 윽지 스럽지만, 게임 상에서 활용될때 이런식으로 표현된다.
유형 1, 유형 2 실행하면 동일한 효과가 나온다.
메모리의 연속과 불연속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때 코드의 표현력이 달라진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|
struct Monster
{
const char* name;
int hp;// 체력
int ap;// 공격력
int dp;// 방어력
float rate;// 공격속도
};
Monster monster[2][4] =
{
// 지상 유닛
{
{ "쥐", 10, 3, 2, 0.1f },
{ "토끼", 10, 3, 2, 0.1f },
{ "고양이", 10, 3, 2, 0.1f },
{ "개", 10, 3, 2, 0.1f },
},
// 공중 유닛
{
{ "참새", 10, 3, 2, 0.1f },
{ "비둘기", 10, 3, 2, 0.1f },
{ "까마귀", 10, 3, 2, 0.1f },
{ "독수리", 10, 3, 2, 0.1f },
}
};
void main()
{
int i, j;
const char* str[2] = { "지상 유닛", "공중 유닛" };
// 유형 1
for(i=0; i<2; i++)
{
printf("<<< %s >>> \n", str[i]);
Monster* mon = monster[i];
for(j=0; j<4; j++)
{
Monster* m = mon[j];
printf("Monster[%d][%d] = { %s, %d, %d, %d, %f}\n",
i, j, m->name, m->hp, m->ap, m->dp, m->rate);
}
}
// 유형 2
for(i=0; i<8; i++)
{
if( i%4 == 0 )
printf("<<< %s >>> \n", str[i/4]);
Monster* m = monster[i][j];
printf("Monster[%d][%d] = { %s, %d, %d, %d, %f}\n",
i, j, m->name, m->hp, m->ap, m->dp, m->rate);
}
}
|
cs |
댓글 없음: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