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년 1월 16일 토요일

연속 vs 불연속 2

연속 vs 불연속 1  이어 작성한다.

 

지난 포스터에서 말했듯이, 컴파일 에러를 막더라도 런타임 에러는 막을수 없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void main()
{
    int i, j;
 
    //int a[4][2] = { {0, 1}, {2, 3}, {4, 5}, {6, 7} };
    //동적 할당으로 위의 값처럼 대입
    int** a = (int**)malloc(sizeof(int*)*4);
    for(i=0; i<4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a[i] = (int*)malloc(sizeof(int)*2);
        for(j=0; j<2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a[i][j] = 2 * i + j;
    }
 
    int* b = (int*)a;
    for(i=0; i<8; i++)
        printf("b[%d] = %d\n", i, b[i]);
}
 
cs

a는 결국 연속적이지 못하기 때문에, 아래처럼 쓸수 밖에 없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void main()
{
    int i, j;
 
    //int a[4][2] = { {0, 1}, {2, 3}, {4, 5}, {6, 7} };
    //동적 할당으로 위의 값처럼 대입
    int** a = (int**)malloc(sizeof(int*)*4);
    for(i=0; i<4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a[i] = (int*)malloc(sizeof(int)*2);
        for(j=0; j<2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a[i][j] = 2 * i + j;
    }
 
    int** b = a;
    for(i=0; i<4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for(j=0; j<2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f("b[%d][%d] = %d\n", i, j, b[i][j]);
    }
}
 
cs

다만, b[0], b[1], b[2], b[3]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는 연속적이라서 아래처럼 쓸수 있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void main()
{
    int i, j;
 
    //int a[4][2] = { {0, 1}, {2, 3}, {4, 5}, {6, 7} };
    //동적 할당으로 위의 값처럼 대입
    int** a = (int**)malloc(sizeof(int*)*4);
    for(i=0; i<4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a[i] = (int*)malloc(sizeof(int)*2);
        for(j=0; j<2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a[i][j] = 2 * i + j;
    }
 
    int** b = a;
    for(i=0; i<4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int* c = b[i];
        for(j=0; j<2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f("b[%d][%d] = %d\n", i, j, c[j]);
    }
}
 
cs

공부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 예제가 별로 도움이 안될것 처럼 보일것이다.

조금 윽지 스럽지만, 게임 상에서 활용될때 이런식으로 표현된다.

유형 1, 유형 2 실행하면 동일한 효과가 나온다.

메모리의 연속과 불연속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때 코드의 표현력이 달라진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struct Monster
{
    const char* name;
    int hp;// 체력
    int ap;// 공격력
    int dp;// 방어력
    float rate;// 공격속도
};
 
Monster monster[2][4=
{
    // 지상 유닛
    {
        { "쥐"10320.1f },
        { "토끼"10320.1f },
        { "고양이"10320.1f },
        { "개"10320.1f },
    },
    // 공중 유닛
    {
        { "참새"10320.1f },
        { "비둘기"10320.1f },
        { "까마귀"10320.1f },
        { "독수리"10320.1f },
    }
};
 
void main()
{
    int i, j;
 
    const char* str[2= { "지상 유닛""공중 유닛" };
 
    // 유형 1
     for(i=0; i<2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ntf("<<< %s >>> \n", str[i]);
        Monster* mon = monster[i];
 
        for(j=0; j<4; j++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Monster* m = mon[j];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f("Monster[%d][%d] = { %s, %d, %d, %d, %f}\n"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, j, m->name, m->hp, m->ap, m->dp, m->rate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// 유형 2
     for(i=0; i<8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( i%4 == 0 )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f("<<< %s >>> \n", str[i/4]);
        Monster* m = monster[i][j];
        printf("Monster[%d][%d] = { %s, %d, %d, %d, %f}\n",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, j, m->name, m->hp, m->ap, m->dp, m->rate);
    }
}
 
cs

 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